XM 실시간 채팅

마지막 업데이트: 2022년 5월 28일 | 0개 댓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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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재실행을 햇다면 이미 사용중이라며 오류가 뜰것이다 해결방법은 mac os에서라면 netstat -ltnp 이 리눅스처럼 동작하지않는다.-p가 포트를 뜻하게되어있기때문이다 따라서 아래방법처럼 진행한다. server.py 후에 client.py 실행한다면 소켓을 조회해보면 3개를 볼수있다. 서버소켓은 listen(bind된 소캣계속 유지), ESTABLISHED(새로만들어준 서버소캣), 클라이언트 소켓은 ESTABLISHED(클라이언트 소캣) 문제해결 문제해결2

[Node.js] 실시간 채팅 서비스 만들기(5) - 채팅 기능 구현

type에는 message(기본 메시지), connect(접속 알림), disconnect(채팅 종료 알림) 3가지를 사용할 예정입니다!

소켓 접속부분에 위 코드와 동일하게 작성해주세요!

(또는 아래 서버 소스코드 다운로드)

서버에서 newUser , message , disconnect 이벤트를 수신합니다.

(disconnect 이벤트는 기본 이벤트입니다)

클라이언트가 접속을 성공하면 클라이언트에서 newUser 이벤트를 발생시킬겁니다.

이벤트 발생과 함께 닉네임도 같이 서버로 전송하도록 해서 서버의 socket 안에 이름을 따로 저장해둡니다.

socket.name = name

이 부분이 클라이언트로부터 받은 닉네임을 소켓에 저장시키는 코드입니다.

닉네임 정보를 받았으니 접속되어있는 다른 유저에게도 접속사실을 알려야합니다.

io.sockets.emit('update' 데이터 )

를 통해 다른 유저들에게도 알립니다.

type은 connect로 지정하고 메시지를 보내줍니다.

message 이벤트는 클라이언트에서 메시지를 입력하고 발생시키는 이벤트입니다.

유저가 보내는 메시지는 모두 type이 message인 데이터로 위에서 정의했습니다.

타입과 메시지부분만 있으면 안되고 누가 보냈는지 알리기 위해 data.name = socket.name 으로

소켓에 저장해두었던 이름을 데이터에 추가해줍니다!

A, B, C 세 사람이 채팅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A라는 사람이 메시지를 전송했으면 A 본인은 메시지를 받지 않고 B, C만 메시지를 수신하면 됩니다.

socket.broadcase.emit('이벤트명 ', 전달할데이터)

를 사용하면 본인을 제외한 나머지 유저에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io.sockets.emit() = 모든 유저(본인 포함)

socket.broadcast.emit() = 본인을 제외한 나머지 모두

상황에 맞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제 서버측 작업은 마무리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 소스코드를 수정해봅시다!

클라이언트 소스코드는 지난 시간에 사용했던 HTML, CSS는 그대로 두고 JS 파일만 아래와 같이 수정합니다.

서버와 접속이 되어 connect 이벤트가 발생되면

만약 닉네임이 빈칸이면 이름을 '익명' 으로 지정하고 서버에게 닉네임과 함께 newUser 이벤트를 발생시킵니다.

클라이언트에는 메시지를 수신해야하기 때문에 socket.on('update' . ) 가 있습니다.

일단 임시로 데이터만 확인하기 위해 콘솔에 출력하도록 구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클라이언트는 메시지를 전송도 하기 때문에 전송 기능도 구현했습니다.

message 이벤트를 발생시키면서 동시에 입력된 메시지도 서버에게 전달합니다.

유저가 보내는 메시지는 기본 메시지이므로 타입은 message 입니다.

이제 저장시키고 테스트를 진행해봅시다.

웹 브라우저 창을 2개 띄우고 닉네임을 서로 다르게 입력해줍니다.

저는 A유저, B유저라고 정했습니다.

구글 크롬 기준 F12를 누르면 개발자 도구가 열립니다.

Console 탭을 눌러서 콘솔을 확인해봅시다!

서로 메시지를 입력하고 전송하면 정상적으로 주고받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본인이 보낸 메시지는 로그에 안남고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만 로그에 남습니다!

또한 누가 접속했는지 서버에서 알림으로 알려줍니다.

클라이언트말고 서버의 콘솔창도 확인해보세요

2명의 유저가 주고받는 메시지 기록이 모두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유저 한명이 나갔다고 가정하고 브라우저 창 하나를 꺼줍니다.

그러면 유저가 나갔다고 남아있는 유저들에게 알림을 전송합니다.

기본적인 채팅 기능은 모두 구현이 되었습니다!

콘솔로 메시지를 확인하기 너무 불편하기 때문에 HTML, CSS, JS를 수정해서 뷰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구현하시면 됩니다!

아래에 예제 파일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예제를 사용하시려면 기존의 index.html, index.js, index.css 세 파일을 지우고 아래 파일로 교체해주세요!

서버코드는 동일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여러분들이 더 심플하게 꾸미시거나 새로운 방법으로 채팅창을 꾸미시면 됩니다!

채팅 기능에 관련된 모든 강좌가 끝났습니다!

2명이 아닌 여러명이 접속해도 모두 다함께 채팅이 가능합니다!

또한 그룹 채팅도 가능합니다!

그룹 채팅에 대해서는 나중에 한번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까지 진행한 내용 모두 제 Github에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오늘 진행한 내용은 아래 링크에 업로드 되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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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호스트 대신 서버의 IP주소로 접속하면 됩니다. 주로 실제 서비스를 하는 경우 서버의 공인 IP로 접속을 하게 됩니다. (공유기, 라우터 등에 의해 포트가 막혀있으면 외부 사용자들이 접속할 수 없으니 이 부분은 따로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채팅방에 참여하기 전에 서버측에서 세션을 확인한 후 인증된 상태면 입장, 인증되지 않았다면 로그인 페이지로 리다이렉션 시켜주는 방식으로 구현하시면 될 듯 합니다.

로그인 성공 시 데이터베이스나 기타 데이터에서 사용자 정보를 불러와 채팅 닉네임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시면 됩니다

DID 장비 동기화에 node.js 를 활용해볼까 하다가 본 강좌를 참고하게 되었습니다.
님의 강좌는 제가 본 강좌중에 별 다섯 개 최고 입니다.
아마도 교육이나 강의를 해 보신 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려운 작업을 쉽게 단계별로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체계적 개요와 구성,핵심과 응용의 대비 구별, 자세한 예제와 다양한 활용, 친절한 QNA 답변까지 완벽하네요.
큰 도움이 되었고 감사드립니다.

처음에
반갑습니다라고 팝업창 같은거 뜨면서
유저명 입력하는거요 .
그건 localhost 접속하자마자 원래 뜨도록 되어야하는거죠. 인터넷 익스프롤러로했을때 안되고 , 크롬 ,엣지는 뜨네요 ..익스프롤러 어떤부분을 수정해야 뜨게할수있나요?

익스플로러인 경우 기타 호환성 문제로 코드 실행 도중 오류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도구 콘솔에서 오류 내용을 확인해보시고 알려주시면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자료 정말 감사합니다..
하나 질문이 있는데
잘 만들어서 사용하고있는데 서버를 열어서 친구가 들어오면 잘되지만 간혈적으로 엄청 연결이 끊기더라구요
이부분은 충분히 수정보완하면 사용가능하지만 원래 이렇게 자주끊기는지 너무 궁금합니다

좋은 자료 먼저 감사드립니다.
저는 nodejs는 아직 공부하지 않은 상태로 해당 소스 다운받아 어찌저찌 설치해서 실행해보니 제대로 돌아가긴 합니다.
nodejs를 먼저 공부해서 필요한 기능을 추가수정하는게 맞겠지만, 급한 마음에 무식한 질문좀 드리겠습니다.

1. 채팅기능을 홈페이지에 넣으려 하는데, 기존 홈페이지는 아파치 80번포트로 돌아가고 있는 상태면, 채팅화면자체를 페이지내 일부영역으로 보여줄수는 없죠? 즉, iframe 이나 새창으로 하지 않고 기존 페이지에 붙여서 사용할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2. 홈페이지회원의 아이디,이름을 자동으로 채팅방 이름으로 전달하고 싶은데, app.get 에서 request.qurey 로 인자값을 확인할수 있는건 알겠는데, /static/js/index.js 에서 사용하는 name 변수까지 어떻게 해당 정보를 전달해야하는지를 모르겠습니다.
fs.readFile 대신에 res.render 를 이용해서 뭔가 문자열을 대치해서 출력하는 방법이 있는것 같은데, 만약 res.render 로 정보를 전달하는방식이 맞다면 /static/index.html 파일에 /js/index.js 스크립트도 모두 포함해서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문자열을 대치하는 방식으로 해야하는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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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 설정

쿠키란 무엇인가?

쿠키는 작은 정보 파일입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웹사이트는 귀하의 컴퓨터로 쿠키를 보냅니다. 귀하의 컴퓨터는 웹브라우저 내부에 위치한 파일에 쿠키를 저장합니다.

쿠키는 바이러스나 악성 프로그램을 컴퓨터로 전송하지 않습니다. 앞뒤로 이동할 때 쿠키 정보는 변경되지 않기 때문에, 컴퓨터의 작동 방식에 영향을 줄 수 없지만, 로그처럼 작동합니다(예: 사용자 활동 기록 및 상태 정보 저장). 그리고 웹사이트를 방문할 때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웹사이트에서 보낸 쿠키에 접속해서 귀하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쿠키로 여러 활동을 추적합니다. 예를 들어, 세션 쿠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적극적으로 탐색할 때만 사용됩니다. 웹사이트를 떠나면, 세션 쿠키가 사라집니다.

왜 쿠키가 유용한가?

우리는 방문객들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분석하며, 웹사이트의 성과와 기능을 추적하고 개선하기 위해 기능 쿠키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수정하여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키를 사용하여 어떤 웹사이트 페이지가 가장 인기가 있는지, 웹사이트 페이지를 연결하는 데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추적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를 추천했는지 추적하고, 향후 광고 캠페인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쿠키의 또 다른 용도는 세션에 로그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즉, 회원 페이지에 로그인해서 자금을 입금할 때, 웹사이트가 이미 로그인한 것을 기억하도록 "세션 쿠키"가 설정됩니다. 웹사이트가 해당 쿠키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자금 프로세스를 진행하면서 새 페이지마다 로그인 및 암호를 요청합니다.

또한, 예를 들면, 기능 쿠키는 귀하의 환경설정을 기억하면서 사용자로 식별하도록 하고, 귀하의 정보가 안전하면서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보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쿠키는 거래 플랫폼에 접속할 때마다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며, 로그인할 때 표시할 언어와 같은 귀하의 환경설정을 불러옵니다.

쿠키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몇 가지 기능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원 확인 및 현재 방문 중인 국가 검색
  • 브라우저 유형과 기기 검토
  • 사용자의 사이트 방문 경로 추적
  • 타사의 컨텐츠 맞춤화 허용

해당 웹사이트는 Google, Inc. ("Google")에서 제공하는 웹 분석 서비스인 Google Analytics를 사용합니다. Google Analytics는 사용자의 웹사이트 사용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컴퓨터에 배치된 분석 쿠키를 사용합니다. 쿠키에서 생성한 웹사이트 사용에 대한 정보(IP 주소 포함)는 Google에서 서버로 전송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웹사이트 사용을 평가하고, 웹사이트 활동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며, 웹사이트 활동 및 인터넷 사용과 관련된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해당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은 법적으로 요구되는 경우 또는 제3자가 Google을 대신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경우, 제3 자에게 해당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Google은 IP 주소를 보유한 다른 정보와 연관시키지 않습니다. 해당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위에 명시된 방식 및 목적으로 귀하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Google에 귀하의 동의를 제공합니다.

XM 실시간 채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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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M은 고객의 보안과 고객 자금의 안전성을 지키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규제 기관에서 발행하는 다수의 라이센스 및 인증서를 보유하여 더욱 강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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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률: 이 웹사이트는 XM Global Limited에서 운영하며, 등록 주소는 Suite 404, The Matalon, Coney Drive, 벨리즈 시티, 벨리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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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란 무엇인가?

쿠키는 작은 정보 파일입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웹사이트는 귀하의 컴퓨터로 쿠키를 보냅니다. 귀하의 컴퓨터는 웹브라우저 내부에 위치한 파일에 쿠키를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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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쿠키가 유용한가?

우리는 방문객들이 웹사이트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분석하며, 웹사이트의 성과와 기능을 추적하고 개선하기 위해 기능 쿠키를 사용합니다. 이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신속하게 식별하고 수정하여 최상의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키를 사용하여 어떤 웹사이트 페이지가 가장 인기가 있는지, 웹사이트 페이지를 연결하는 데 어떤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지 추적하기 위해 쿠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웹사이트에서 우리를 추천했는지 추적하고, 향후 광고 캠페인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쿠키의 또 다른 용도는 세션에 로그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즉, 회원 페이지에 로그인해서 자금을 입금할 때, 웹사이트가 이미 로그인한 것을 기억하도록 "세션 쿠키"가 설정됩니다. 웹사이트가 해당 쿠키를 설정하지 않은 경우, 자금 프로세스를 진행하면서 새 페이지마다 로그인 및 암호를 요청합니다.

또한, 예를 들면, 기능 쿠키는 귀하의 환경설정을 기억하면서 사용자로 식별하도록 하고, 귀하의 정보가 안전하면서 보다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보장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쿠키는 거래 플랫폼에 접속할 때마다 사용자 이름을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줄여주며, 로그인할 때 표시할 언어와 같은 귀하의 환경설정을 불러옵니다.

쿠키가 우리에게 제공하는 몇 가지 기능에 대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신원 확인 및 현재 방문 중인 국가 검색
  • 브라우저 유형과 기기 검토
  • 사용자의 사이트 방문 경로 추적
  • 타사의 컨텐츠 맞춤화 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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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 방문자와의 대화

실시간 채팅을 웹사이트에 추가하여 웹사이트 방문자와 실시간으로 채팅거나 또는 메신저 모드를 사용하여 원하는 시간에 답장하세요.

Chatra - agent dashboard and chat widg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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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과 페이스북을 통한 의사소통

하나의 멀티 채널 대시보드에서 메시지를 관리하세요. 메일함과 페이스북 비즈니스 페이지를 연결하고 두 개의 브라우저 탭을 교차하여 사용하는 것은 잊어버리세요.

Chatra helpdesk - email providers

현재 웹사이트를 탐색하는 방문자를 실시간 목록을 통해 관찰해보세요. 효과적인 개인 메시지로 그들의 인터넷 사용 기록 및 어디에서 왔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Chatra - realtime visitor list

채트라를 통해 질문에 대답하고, 문제를 명확히하며, 교차 판매 및 추가 판매를 촉진시키세요. 여러분이 받은 주문 개수와 평균 주문 가치를 향상시키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반복적인 일을 위한 채팅봇 사용

방문자의 세부 연락처 및 기타 데이터를 수집하고, 예시 상품을 검증하며, 동의를 얻어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세요. 자주 묻는 질문 에 대한 빠른 옵션을 제공하여 방문자가 팀에 부담을주지 않고 필요한 답변을 얻을 수 있도록합니다.

소켓을 이용한 실시간 채팅 만들기 (기본편)

OSI 7계층에서 프로그램 개발에서는 보통 애플리케이션 계층을 건드린다. 하지만 UDP, TCP의 프로토콜로 구현되는 인터넷을 구현할려면 결국 Tranport계층에 접근해야한다. 애플리케이션 계층에서 트랜스포트 계층을 조작하는 방법이 바로 Socket이라고 불리는 인터페이스이다. UNIX에서 등장했으며, OS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이고, 어떤 종류의 프로그램이라하더라도 이 소켓에 접근하여 외부 네트워크와 통신할수있다.

소캣의 작동방식

소켓은 OS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이다. 소켓에 관련된 작업을 수행하면, OS는 그 요청을 받아들여서 새로운 소켓을 만들어주고, 우리는 오로지 이 소켓으로만 외부 네트워크로 통신이 가능하다. 코코아톡이라는 프로그램자체 외부 네트워크와 아무런 정보도 받지 않는다. 실제 통신은 소켓들이다. 애플리케이션입장에선 소켓을 통해서 정보를 보내거나 받을 수 있다.

send()함수를 이용하면 자신의 socket에 메시지를 보내게된다. recv()함수를 이용하면 자신의 socket에서 메시지가 있으면 가져온다. (즉, 소켓은 우체통과 비슷하다.)

스크린샷 2020-07-31 오후 2.26.59

  • socket을 통한 인터넷 사용시 어드레스 패밀리 = AF_INET은 IPv4 or AF_INET6는 IPv6
  • 소켓 타입은 여러가지이지만 주로 SOCK_STREAM, SOCK_DGRAM 사용됨

서버소켓 세팅

이 작업이 의미하는 바는 생성된 소켓의 번호와 실제 어드레스 패밀리를 연결해주는 것, bind 함수 내에 튜플을 입력했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bind(‘’,8080)가 아니라 bind((‘’,8080))입니다. 앞서 말한대로 bind는 소켓과 AF를 연결하는 과정이라 하였으므로, 이 인자는 어드레스 패밀리가 됩니다. 앞부분은 ip, 뒷부분은 포트로 (ip, port) 형식으로 한 쌍으로 구성된 튜플이 곧 어드레스 패밀리인 것이죠.

서버소켓에서만 쓰임, bind가 끝나면 listen 단계가 필요하다. 상대방의 접속을 기다리는 단계, 이는 해당 소켓이 총 몇개의 동시접속까지를 허용할 것이냐는 이야기입니다

이로서 서버 소켓은 상대방의 접속이 올 때까지 계속 대기하는 상태가 됩니다. 그럼 접속을 수락하고, 그 후에 통신을 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 경우엔 accept를 사용하게 됩니다. accept()는 소켓에 누군가가 접속하여 연결되었을 때에 비로소 결과값이 return되는 함수입니다. 즉, 소스코드 내에 serverSock.accept()가 있더라도, 누군가가 접속할 때까지 프로그램은 바로 이 부분에서 계속 멈춰있게 된단 이야기죠. 상대방이 접속함으로써 accept()가 실행되면, return 값으로 새로운 소켓과, 상대방의 AF를 전달해주게 됩니다.
#접속이 연결된다면 connectionSock이라는 새로운 소캣이 반환되므로 이 소캣과 상대방의 XM 실시간 채팅 클라이언트 소캣을 사용하여 통신을 구현하자.

만약 재실행을 햇다면 이미 사용중이라며 오류가 뜰것이다

해결방법은 mac os에서라면 netstat -ltnp 이 리눅스처럼 동작하지않는다.-p가 포트를 뜻하게되어있기때문이다 따라서 아래방법처럼 진행한다.

server.py 후에 client.py 실행한다면 소켓을 조회해보면 3개를 볼수있다. 서버소켓은 listen(bind된 소캣계속 유지), ESTABLISHED(새로만들어준 서버소캣), 클라이언트 소켓은 ESTABLISHED(클라이언트 소캣)

문제해결

문제해결2

클라이언트 소켓 세팅

bind와 listen, accept 과정이 빠지고 대신 connect가 추가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에서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선 connect()만 실행해주면 됩니다. 여기에도 어드레스 패밀리가 인자로 들어가고, 호스트 주소와 포트번호로 구성된 튜플이 요구됩니다. 127.0.0.1은 자기 자신을 XM 실시간 채팅 의미하므로, 위의 어드레스 패밀리는 자기 자신에게 8080번 포트로 연결하란 소리가 되겠네요.

하지만 위에 실습 내용은 연속적으로 주고받지못하며, 프로세스가 실행되면, socket만 남고 프로세스자체가 종료된다

이제 연속적으로 채팅프로그램처럼 send(), recv()함수를 실시간으로 실행시켜서 소켓을 통해 지속적으로 실시간채팅해보자

서버 세팅

  • 스레드는 간단히 설명하면 프로세스 내부에서 병렬 처리를 하기 위해, 프로세스의 소스코드 내부에서 특정 함수만 따로 뽑아내어 분신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즉, 원래라면 하나의 절차를 따르며 해야하는 일들도, 스레드를 생성해서 돌릴 경우엔 동시 다발적으로 일을 할 수 있단 소리죠.
  • 헬퍼함수로 send(), receive() 작성후 while True를 넣어준다. 이유는 스레드는 자신의 일이 끝나면 사라지므로 계속 존재하며 역할을 수행히기위해서다
  • listen()함수는 요청을 계속 기다리게된다, recv()함수도 응답받는것을 계속 기다리게된다.
  • 마지막에 time.sleep으로 전체 프로세스 실행이 끝나지 않도록 유지 시켰다. 이유는 아무리 스레드가 남아있더라도 파이썬 파일의 실행이 모두 실행되면 종료되므로 스레드도 남지않게되므로, while True를 써서 파이썬 파일의 프로세스 자체도 유지시켰다. 연산은 너무 자주 일어나지않게 time.sleep걸었다.

클라이언트 세팅

socket.close()를 처음하는 것은 서버나 클라이언트 모두가 가능하다

하지만 반드시 처음으로 close() 요청하는 것을 active open, 처음받는 쪽을 passive open으로 정의한다.

따라서 passive의 close()가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active쪽 소켓을 없어지나 passive의 소켓은 CLOSE_WAIT상태로 유지되며 TIME_OUT시간도없어서 자동으로 사라지지않는다(이런 상태면 반드시 프로세스 자체가 종료되어야함(이런식으로 구현해도됨))

따라서 반드시 passive쪽의 소켓의 close()를 제대로 호출해주자!

참고로 close()요청을 받는 passive에서 recv()의 리턴값은 0이므로 if not recvdata: 를 사용하여 예시에서는 적용하였다.

스크린샷 2020-08-04 오후 10.3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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缺失模块。
1、请确保node版本大于6.2
2、在博客根目录(注意不是archer根目录)执行以下命令:
npm i hexo-generator-json-content --save
3、在根目录_config.yml里添加配置:

 DB  API  Conference  HTTPie  WebBasic  Elastic-Beanstalk  Basic  Library  OS  Chatting  Django  R  Coding  Knowledge  Data-Mining  DRF  Statistics  Skill  Docker  Excel  Endofyear  realestate  Frontend  Server  Git  Html-Css  Network  Java  Important  Review  Kakao  Tip  Project  Outsourcing  Linux  Python  How  Report  Form  Thinking  Analysis  Html  Ubuntu  Markdown  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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